안마당산책/내가 본 전라도

[진안여행] 진안홍삼연구소에서의 홍삼음료 만들기 체험

로드그래퍼 2013. 11. 16. 07:47

 

 

 

[진안여행] 진안홍삼연구소에서의 홍삼음료 만들기 체험

 

 

  ↖ 눌러주시면 더 많은 분들이 이 글을 읽을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이산과 용담호로 대표되는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평균 해발 400m의 고원에 위치한 전라북도 진안은 남한의 개마고원이라 불릴 정도의 오지다. 소백산맥과 노령산맥이 형성한 해발고도 200~400m 고원지대로 82%가 산악지대로 이루어져 있는데 연평균 기온이 낮고 산악지대가 많아 인삼재배의 적지라 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일찍부터 인삼재배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낮은 기온과 큰 일교차로 인해 진안인삼은 조직이 치밀하고 약효가 뛰어나다고 한다.

 

이런 이유로 진안의 인삼은 다른 지역의 인삼보다 향이 진하고 항암효과가 높다고 알려진 사포닌 함량이 높아서 많은 이들에게 인정을 받고 있다. 진안의 인삼생산량은 전국의 7.7%를 차지하고 있는데 인삼을 판매하여 420억원의 연간 수익을 올리고 있으며 홍삼으로 가공하여 올리는 소득은 1,000억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같이 진안의 홍삼은 지역을 유지시키는 동력이 되었고 그렇기에 여행 중에 들렸던 진안홍삼연구소에서의 시간은 특별했다.

 

 

 

 

 

 

진안홍삼연구소는 지경부와 전라북도, 진안군이 공동출자하여 설립한 국내유일의 홍삼전문 지자체연구소라 한다. 우리나라 홍삼의 효능과 우수성을 홍보하기 위하여 체험학습관(조리실습실, 실험실습실, 세미나실, 영상홍보관 등)을 구축하여 성인과 초중고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영상홍보관에서 진안홍삼에 대한 홍보물을 통한 강의를 듣고 우리나라의 인삼과 홍삼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을 통해 우리나라 홍삼의 우수성, 효능에 대해서 공부도 했다.

 

 

 

 

 

 

1년 된 인삼은 잎이 하나 2년이 되면 잎이 두개가 된다고 한다. 그래서 잎으로 인삼의 크기를 가늠할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홍삼을 이용한 다양한 제품들이 전시되어있다.

 

 

 

 

 

 

홍삼연구소의 전시실을 둘러본 후 체험에 들어갔다. 홍삼음료, 홍삼푸딩, 홍삼커스터드크림빵 만들기 등의 체험도 있는데 우리 일행은 홍삼음료를 만들기로 했다.

 

 

 

 

 

 

홍삼음료만들기에 대한 설명을 듣고 조별 실습에 들어갔다. 홍삼음료는 물에 홍삼엑기스만 넣으면 되는 줄 알았는데 생각외로 상당히 다양한 재료가 들어갔다. 재료와 함께 홍삼음료를 만드는 배합비가 제공된다. 어느 정도 예상은 하고 있었지만 홍삼농축액의 비율이 상당히 낮았다.

 

 

 

 

 

 

 

0.01g에 불과한 오차... 이정도까지의 정확한 계량은 필요없었으나 실험실에 처음 들어선 이과대학생처럼 0.01g까지 정확하게 하려고 애썼다.

 

 

 

 

 

 

일단 냄비에 물을 붓고 비타민C ,구연산, 구연산나트륨, 사과농축액, 설탕을 저울에 무게를 재어 정확한 양을 물과 함께 넣고 잘 저어가며 끓여준다.

 

 

 

 

 

 

 

 

음료를 담을 용기를 끓는 물에 넣어 살균한다.

 

 

 

 

 

 

살균 후 물기 제거

 

 

 

 

 

 

 

조심스럽게 용기에 담는다.

 

 

 

 

 

 

거꾸로 뒤집어 후살균 과정을 거친다.

 

 

 

 

 

 

이 도구의 정확한 이름은 기억이 나지 않지만 헤어드라이어 같은 도구로 뜨거운 바람을 불어 병뚜껑을 밀봉한다.

 

 

 

 

 

 

완성된 음료... 아까워서 먹을수가 없다. 결국은 집까지 데리고 왔다.

 

 


인삼, 홍삼, 고추, 흑돼지, 표고, 곶감, 한과, 더덕을 진안 8품이라 한다. 그 중 하나인 홍삼은 수삼을 정선하여 껍질을 벗기지 않은 채 증기로 쪄서 건조시킨 담황색이나 담적갈색의 인삼을 말하는데 진안홍삼은 가공수율이 높고 효능이 우수하여 국내 대기업의 수요는 물론 해외 수출량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한다.

 

 


진안홍삼연구소
주소: 전라북도 진안군 진안읍 반월리 산 50-3
전화: 063-432-0910

 

 

  ↖ 눌러주시면 더 많은 분들이 이 글을 읽을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FreeGrapher FreeGrapher 

 

 

 

↓아래 손꾸락모양 view on과 인기글, 최신글의 숫자를 누르셔도 해치거나 물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