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마당산책/내가 본 충청도

[충주여행] 무한도전에 도전한다... 충주 탄금호 조정체험

로드그래퍼 2011. 9. 21. 06:23

 

[제 블로그의 포스팅중 주황색으로 표시된 글씨를 클릭하시면 해당 링크로 이동합니다]

 

 ↖ 읽기전에 눌러 주실거죠~ 감사합니다...^^ 

 

 

조정

조정이라하면 런던 템즈강에서의 옥스포드대학과 캠브리지대학간의 정기전이 생각난다. 사실 그것외에는 생각나는 것이 없다. 일반인에게는 생소한 종목... 다시말해서 "비인기종목" 이런 조정이 얼마전 MBC TV '무한도전' 에서의 특별한 도전을 통해서 일반인에게 어느 정도는 가까워졌다.

 

조정은... 기록에 의하면 1715년에 첫 경기를 했다고 한다.. 옥스퍼드대학교와 캠브리지대학 간의 조정 대결은 200년 가까이 이어오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25년에 처음 시작했다는 기록이 있다.

충주여행길에 충주세계무술축제를 관람하고 다음날 충주조정체험학교에 들르게 되었다. 조정체험학교에 왔느니 당연히 조정체험을 하게 되겠지... 하지만 나는 체험같은것 그닥 좋아하지 않는다. 특히 뜨거운 날씨에 힘쓰는거 무척 싫어한다. 남들이 체험하는거 구경하면서 사진이나 찍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이분은 체험학교장이셨던가? 아무튼 높은 분이다. 2013년에 충주에서 세계조정선수권대회가 열린다고 한다. 이 세계적인 행사를 준비하는 과정과 비인기종목으로서의 서러움 등에 대해 이런저런 이야기를 해 주셨다.

 

 

 

 

 

 

 

다음은 조정의 종목과 특징에 대한 정리이다. 이중 충주조정체험학교에서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체험서비스를 제공하는 종목은 쿼더러플 스컬이다.

 

 

 

 

 

 

 

이제 본격적인 체험이 시작된다. 우선 준비운동으로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조정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체험에 관한 안내를 받은 후에 로잉머쉰에 올라 노젓는 연습을 한다.

 

 

 

 

 

 

 

생각보다는 힘들지 않고 재미있다... 느릿느릿... 아주 신났어...ㅋ

 

 

 

 

 

 

이렇게 빠르게 움직여야 한다... 역시 선수들은 달라... 물론 빨라보이게 사진조작을 좀 하긴했지만 우리 일행과 선수사이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었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인가? ㅋ

 

 

 

 

 

 

조정은 배와 노 그리고 사람이 혼연일체가 되어서 1~6번의 동작이 유연하게 연결되어야 한다. 무한도전에서 볼때는 "저걸 못 맞춰서 버벅대나"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생각보다 많이 어렵더라.

 

 

  1. Before the catch 동작 : 브레이드(노)가 물속에 잠기기 직전상황에서는 팔은 힘을 주지 않은 상태에서 완전히 뻗어야하며 몸(가슴)은 다리 가까이에 오며 무릎의 각도는 90도이하가 되어야 합니다.
  2. Catch 동작 : 브레이드(노)를 물 속에 잠기게 하기위해 팔만 약간 들어올리며 이때 다리는 약간 눌려서 90도각도가 되도록하며 체중을 스트레쳐에 모두 실어 양다리만 사용해야 합니다.
  3. Middle Stroke 동작 : 다리 힘은 지속적으로 스트레처를 밀고 있는 단계로 등근육이 움직이기 시작하며 마지막 단계는 주로 어깨와 팔로 끝내게 되며 체중의 모든 힘들 노에 전달하기위해 체중을 최대한 이용해야합니다.
  4. finish 동작 : 스트로크의 마지막 단계에서 최대의 효과를 얻기위해 체중을 핸들 뒤에서 유지해야하며 손을 교차시키고 아래로 눌러 손을 천천히 들려 노가 물밖으로 나오게 합니다.
  5. Hand Away 동작 : 손을 핸들만 리드하며 계속적인 동작으로 자연스럽게 앞으로 나가는데 초기에는 손만 뻗히고 팔이 완전히 뻗혀진 후 다음 동작을 시작해야 하는데 보트의 스피드가 가장 최고조인 단계입니다.
  6. Recovery 동작 : 팔이 앞으로 뻗어지면 몸은 자동적으로 앞으로 당겨져 Catch 할때의 위치가 되며 팔과 몸은 Catch를 위한 준비를 끝내야합니다.

     

     

     

    연습용 쿼더러플 스컬, 시합용에 비해서 폭이 넓어서 전복의 위험성이 없다. 그래서 일반인도 안심하고 체험할 수 있다.

     

     

     

     

     

     

    조정체험을 하게될 탄금호의 전경

     

     

     

     

     

     

     

    앞서 체험하는 조원들의 모습

     

     

     

     

     

     

     

    남들 열심히 노 젓는데 꼭 혼자서 손 흔드는 인간 있더라...

     

     

     

     

     

     

    이제 내 차례... 너무 엄숙하다 ㅋ 전장에 나가는 군인의 비장함이 느껴진다.

     

     

     

     

     

     

    하지만 어떤 상황속에서도 카메라만 들이대면 자동으로 방긋.. 인터넷강의를 오래한 결과다. 이것도 일종의 직업병이라 할수있겠다...ㅋ

     

     

     

     

     

     

    생각보다 어려웠다. 네명이 호흡이 안맞아서 노가 서로 엉키고, Recovery 동작에서는 물밖에서 움직여야하는 노가 물살에 걸려 엉망이 되곤했다.

     

     

     

     

     

     

    노끼리 엉키고... 물살에 걸리고... 에구 죽겠다...ㅡㅜ

     

     

     

     

     

     

     

    하지만 어떤 상황에서도 카메라만 들이대면 방긋...^^

     

     

     

     

     

     

    너무 웃는다 ㅋ

     

     

     

     

     

     

     

    10분정도 체험을 하니 비로소 호흡이 맞기 시작했고, 빠르게 물살을 가르는 느낌이 무척이나 상쾌했다. 오~~~ 무지 재밋는걸...^^

     

     

     

     

     

     

    처음에 생각했던 것처럼 사진만 찍었다면 절대로 알 수 없었던 조정의 매력에 푹 빠졌던 시간이었다. 생각보다 무지 재미있다. 이거 안해봤으면 어쩔뻔했어...^^

     

     

     

     

     

     

     

    마무리체조 - 팰콘 먄~^^*

     

     

     

     

     

     

    조정체험을 지도해 주신 조교님들... "감사합니다... 너무 멋진 경험이었네요....^^"

     

     

     

     

     

     

    그리고 수료증으로 짜릿했던 오늘의 체험을 마무리

     

     

     

    곳 충주에서 2013년 세계조정선수권대회가 열릴 예정으로, 이는 아시아에서 두번째로 열리는 조정대회인데, 2013년 8월 25일 ~ 9월 1일까지 8일간 진행되며 총 80개국, 2,300명이 참여할 예정이라고 한다.

     

     


    충주 조정체험학교

    조정체험을 하기 위해서는 미리 예약을 해야한다. 체험은 무료이지만 예약이 많이 밀려 있다고 한다. 주말은 보통 2달후까지 예약이 되어 있다고 한다. 예약은 충주조정체험학교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홈피: http://www.rowingschool.kr

    주소: 충북 충주시 가금면 탑평리 121-1번지 (중앙탑길 124)

    전화번호: (043) 844-3533

     

    FreeGrapher 

     

     

     ↖ 눌러주시면 더 많은 분들이 이 글을 읽을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 손꾸락모양 view on과 인기글, 최신글의 숫자를 누르셔도 해치거나 물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