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마당산책/내고향 인천♡

어린 자녀들과 함께 가면 좋을 국립생물자원관

로드그래퍼 2010. 9. 15. 05:30

 

 

국립생물자원관

국립생물자원관은 국내 유일, 동양 최대규모의 자생생물 전문 전시관으로서 우리나라의 다양한 고유생물과 자생생물 실물 표본이 5계(원핵생물계, 원생생물계, 진균계, 식물계, 동물계)로 나뉘어 전시되어 생물자원의 소중함에 대한 국민 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수요자 친화적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생물자원 분야의 전문가 및 관련 교육활동 경험이 풍부한 선생님들과 함께하는 국립생물자원관의 교육 프로그램은 유아, 어린이, 성인을 대상으로 생물의 다양성과 생물자원의 중요성을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이곳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서식하는 다양한 자생생물을 총체적 보전, 관리 시스템을 확립하여 다양한 전시물과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생물자원의 중요성과 지속적 이용, 보전의 필요성을 알리고 있습니다. 자~~ 들어가 볼까요 

 

 

 

 

 

 

올해가 세계생물다양성의 해이군요. 유엔에서는 2006년 총회에서 생물다양성의 지속적인 손실과 이로 인한 사회, 경제, 환경, 문화적 영향에 우려를 표하면서 2010년을 '세계 생물다양성의 해(International Year of Biodiversity : IYB)'로 선포했다고 합니다.

 

 

 

 

 


제 1 전시관

한반도 다양한 고유생물과 자생생물 실물 표본이 5계(원핵생물계, 원생생물계, 진균계, 식물계, 동물계로)나뉘어 전시되어있다. 원핵생물, 원생생물 및 진균계 코너에서는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 종류들은 확대된 모형과 현미경 사진으로 대형 해조류등은 실물 표본으로 실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천정에 거미줄...ㅋ 

 

 

 

 

 

 

음식물도 전시되어 있고...ㅋ 

 

 

 

 

 

 

 

 

 

기획 전시실

6차 기획전 "어둠을 깨는 동물의 세계"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야생성 동물 130여종 전시 및 서식환경 재현으로 어린이들에게 재미있는 생태탐험의 장입니다.

 

 

 

 

 

 

 

 

 

어둠을 깨는 동물의 세계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전시실내부는 어둡습니다. 

 

 

 

 

 

 

 

벽에 자신의 모습이 비춰진다고 놀래지 마세요.  

 

 

 

 

 

 

 

제 2전시실

한반도 주요 생태계 디오라마, 생물자원의 이용과 생물다양성 보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산림생태계, 하천, 호수생태계, 갯벌생태계 및 해양생태계등을 디오라마 기법을 도입하여 실내에 구현하였습니다. 우리나라의 다양한 생물종의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볼 수있습니다.

 

 

 

 

 

 

 


해양생태계

독도 주변 바닷속에 살고 있는 다양한 생물들의 표본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이런 전시장을 다니가보면 표본이 너무나 허접하게 만들어져서 실소를 금할수 없을 때가 많은데, 이곳의 표본들은 완성도가 높아서 관람하고 있던 아이들이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쉴 공간도 충분하구요 

 

 

 

 

 

 

지하철역에서 셔틀버스도 운행되니 더욱 가벼운 발걸음이 될듯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된 홈피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인간은 다양한 생태계로부터 의식주의 재료와 질병예방과 치료의 원료를 얻어 생활하면서 그들과 더불어 살아가고 있습니다. 또한 생태계는 토양형성, 대기와 물과 기후의 조절 및 정화기능을 하는데, 우리는 이렇게 수많은 동식물에 둘러싸여 그들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으면서 일상생활을 하고 있지요.

 

생태계가 우리에게 제공하는 이런 모든 것들을 '생태계 서비스'라고 하는데, 생물다양성은 이를 기반으로 해서 보이게 안보이게 우리의 생활을 지탱해 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생물다양성이 높을수록 생태계는 외부의 위협으로부터의 대응력이 강합니다.  

 

그러나 동식물의 서식지 파괴, 기후의 변화, 외래종 침입, 남획과 오염 등으로 생물다양성은 급격히 손실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손실현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은 생물다양성의 관리와 보전의 중요성에 대한 우리의 이해부족 탓이라 할수 있습니다.

 

어린 자녀가 있으시다면 휴일에 자녀의 손을 잡고 이곳에 방문하셔서 자연생태계와 생물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은 어떨가요?

 

 

 

국립생물자원관

주소: 인천 서구 경서동 2-1

전화: 032-590-7000 

홈피: http://www.nibr.go.kr

 

 

 

 

 

 

 

FreeGrapher 

 

 

 

↓아래 손꾸락모양 view on과 인기글, 최신글의 숫자를 누르셔도 해치거나 물지 않습니다

 

 

 

 

 

 

↓릴라가 발행하는 오픈캐스트입니다. 마우스 스크롤을 통해 지난 오픈캐스트도 보실 수 있습니다.

 

 
 
 

↓유익하셨다면 아래 손가락, 좋아, 동그라미 버튼 한방씩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른쪽 동그라미는 릴라의 오픈캐스트 홈페이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