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집ⓝ멋집/전라도맛집

[순천여행/순천만맛집] 순천만가든 – 꼬막전부터 꼬막회무침까지 한 상 가득 꼬막요리의 모든 것

로드그래퍼 2014. 5. 15. 23:10

 

 

[순천여행/순천만맛집] 순천만가든 – 꼬막전부터 꼬막회무침까지 한 상 가득 꼬막요리의 모든 것

 

  ↖ 눌러주시면 더 많은 분들이 이 글을 읽을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순천만자연생태공원(http://blog.daum.net/winglish/17880900)에서 마음껏 힐링을 하고나니 배에서 꼬르륵하고 신호가 온다. 이번 순천여행을 기획하면서 가장 중요시했던 것은 음식이었다. 음식이 그 지역을 대표하는 문화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이 한 가지 이유이기도 하지만, 더 큰 이유는 이곳이 전라도이기 때문이다. 음식에 관해서 이야기할 때 전라도는 믿음의 상징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떡갈비, 짱뚱어탕은 처음부터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지인이 꼬막정식을 추천한다.


“꼬막? 꼬막이면 벌교 아닌가?”


그 이전부터 이미 유명하기는 했었지만 “꼬막하면 벌교”라는 공식과도 같은 말을 만들어내는데는 1박2일이 큰 역할을 했으리라. 그런데 가만 생각해보니 벌교나 순천이나 ‘그 바다가 그 바다다’ 꼬막의 산지 ‘여자만’은 순천, 벌교 그리고 고흥에 둘러싸인 해수면이다. 벌교는 일찌감치 꼬막을 대표먹거리로 브랜드마케팅을 해왔고 다른 지역은 그러지 못했던 차이가 아닐까?

 

순천만 가는 길목에 마치 새가 날아갈 듯한 형상으로 시원스레 기와를 펼치고 있는 순천만가든은 1993년 순천만 대대갈대밭에서 시작해 지금까지 한 자리에서 전통을 이어오고 있는데, 순천만을 대표하는 짱뚱어, 장어, 꼬막, 청둥오리 요리로 20여 년 동안 순천만의 맛을 지켜오고 있다.

 

 

 

 

 

남도 음식이 맛있고 푸짐하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 순천도 예외는 아니다. 자리에 앉자마자 쉴 새 없이 반찬이 나오기 시작하더니 금새 한 상 가득 채워진다.

 

 

 

 

 

 

반찬만으로도 충분히 밥 한 그릇을 해치울 수 있을 정도다.

 

 

 

 

 

 

 

 

동행하신분이 돌게장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아서 이 녀석은 모두 여행자의 몫이 되었다.

 

 

 

 

 

 

이 어울리지 않는 구성은 도대체 뭐지? 서산 특산물인 어리굴젓이 나와서 살짝 당황했는데 생각해보니 바로 옆이 통영이다. 서산에서 먹었던 어리굴젓만은 못했지만 이 굴무침도 기본이상은 되는 맛이었다.

 

 

 

 

 

 

꾸덕꾸덕하게 말려서 구워낸 장대

 

 

 

 

 

 

가장 친숙한 꼬막양념무침 – 제철이라 그런지 오동통하게 살이 올라 그 맛이 더욱 맛깔스러웠다.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알려져있는 꼬막은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고, 조혈 작용을 해 빈혈이나 저혈압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꼬막의 진정한 맛을 즐기려면 삶은 꼬막 그대로 까먹는 것이 좋다. 까먹는 재미까지 더해진 깔끔한 꼬막 맛이 추가주문을 만들어냈고 이날 여행자는 패총을 만들었다.

 

 

 

 

 

 

꼬막향을 가득 품고 있던 꼬막전

 

 

 

 

 

 

꼬막회무침엔 매실청이 사용된듯했다. 고급스런 단맛과 새콤한 맛이 어우러져 일품이다.

 

 

 

 

 

 

이렇게 밥에 얹어서...

 

 

 

 

 

 

쓱쓱 비벼먹으니 부러울 것이 없었다.

 

 

 

 

 

 

차림표

 

 

순천만가든
위치: 전라남도 순천시 순천만길 576 (대대동)
문의: 061-741-4489

 

 

 

6. Apr. 2014.
전라남도 순천여행中

 

  ↖ 눌러주시면 더 많은 분들이 이 글을 읽을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FreeGrapher FreeGrapher 

 

 

 

↓아래 손꾸락모양 view on과 인기글, 최신글의 숫자를 누르셔도 해치거나 물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