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집ⓝ멋집/인천맛집

[인천맛집 / 영종도맛집] 불빛조개구이 - 코끼리조개를 보신적이 있나요

로드그래퍼 2010. 4. 4. 08:30

 

조개구이... 1990년대초반 동네골목마다 조개구이집이 성업할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던 아이템입니다. 그러나 요즘은 동네에서는 물론 식당가가 몰려 있는 곳에서도 조개구이집을 찾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왜 그럴까요? 가만히 그 이유를 생각해보니 먹는 과정이 번거롭다는 것과 무한리필이란 미명하에 저질조개를 제공하는 집이 많아지면서 높아질대로 높아진 소비자의 미각을 만족시키지 못함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영종도여행중 조개구이를 먹으러 간다는 이야기가 그리 반갑게 느껴지지는 않았습니다. 영종도를 비롯한 대부분의 바닷가 유원지에 있는 조개구이집처럼 무한리필이란 이름으로 맛없는 저질조개를 제공하는 집일것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수족관을 보는 순간 약간의 우려는 기대감으로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주인아주머니께서 질좋은 조개를 손질하고 계십니다

  

 

 

 

 

 

 

우리일행은 조개구이 大자를 주문했습니다. 가격만 놓고본다면 평범한 가격이라 할수 있겠습니다. 

 

 

 

 

 

 

 

조개의 구성이 너무나 좋습니다. 키조개, 칼조개, 피조개, 돌조개, 참조개, 가리비, 웅피, 민들, 모시, 동죽, 상합, 대합, 명주조개, 담치, 삐죽 등 미각을 자극하는 질좋은 조개로 가득합니다. 맨 위에 특이하게 생긴 녀석은 코끼리조개입니다. 예전에 티비프로그램에서 채취과정을 본적은 있는데 맛을 본적은 없습니다. 말조개라고도 불리우는데 패각밖으로 노출되어있는 긴 수관이 코끼리의 코를 닮았다해서 코끼리조개라고 불리우게 되었답니다. 모양새가 조금 민망하게 보이기도 합니다. 코끼리 조개가 아닌 다른 이름을 붙이고 싶었는데 차마 그러지 못한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고급패류로서 무분별한 남획으로 개체수가 감소했었는데 양식에 성공하면서 개체수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코끼리 조개의 최대수명은 160년으로 거북이다음으로 오래사는 동물입니다.

 

 

 

 

 

 

우선 한판 구워봅니다. 

 

 

 

 

 

 

 

 

 

 

 

 

석화는 따로 찜요리로 가져다 주시네요. 이녀석을 굽다보면 파편이 많이 튀어서 괴로운데 이렇게 찜으로 준비해주시니 너무나 좋았습니다. 

 

 

 

 

 

 

 

접사하겠다고 너무 들이대다가 렌즈에 김이 서렸네요...ㅋ 

 

 

 

 

 

 

코끼리조개는 크기때문에 굽는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적당히 익으면 패각속에서 조개를 꺼내 껍질을 한번 더 벗깁니다. 

 

 

 

 

 

 

마치 수술을 하는듯합니다 

 

 

 

 

 

 

아주 민망한 모습입니다. 아지만 달짝지근하니 맛은 일품입니다. 다 자란 녀석은 보통 길이가 15~20cm에 이르고, 무려 4.5kg이나 되는 녀석이 잡힌적도 있다고 합니다.

 

 

 

 

 

 

보통의 조개와는 완전히 다른 식감입니다. 쫄깃함과 딱딱함의 중간정도의 식감이라고 해야할까요? 그렇다고 아주 딱딱해서 씹는데 어려움을 주는 그런 식감은 절대로 아닙니다. 제 표현력이 부족한게 아쉬울 따름입니다.

 

 

 

 

 

 

조만간 이녀석을 다시 맛보러 영종도에 다시 가볼까 합니다

 

 

 

불빛조개구이

주소: 인천시 중구 용유도 덕교동 766번지

전화: 010-8551-7898

 

 

 

↓아래 손꾸락모양 view on과 인기글, 최신글의 숫자를 누르셔도 해치거나 물지 않습니다

 

 

 

 

↓유익하셨다면 아래 추천 버튼 한방씩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